2011. 6. 24. 14:34

별난 아이의 기분을 좋게 하려면 잠을 잘 재워라?!

<별난 아이가 특별한 어른이 된다>의 내용 일부를 맛보기로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시간 될 때마다 보여드릴게요.
사람in에서 출간한 <별난 아이가 특별한 어른이 된다>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더 많은 내용은 <사람in 생각학교 카페>에 가시면 볼 수 있습니다.
많이들 오세요. 사람in 단행본팀에서 만든 책들을 보고, 듣고, 맛볼수(?) 있답니다.


 별난 아이가 특별한 어른이 된다
: 별난 아이들의 숨겨진 잠재력을 끌어내는 방법

앤드루 풀러 지음 / 박미경 옮김 / 사람in 펴냄
ISBN : 9788960492509 / 정가 : 13,000원 / 312쪽






비법 #1 수면

별난 아이는 잠을 충분히 자야 한다. 그래야 부모도 쉴 틈이 생기며, 아이도 학교에서 공부를 더 잘하고 인생을 더 쉽게 살아갈 수 있다! 그렇다면 얼마나 자야 하나? 이상적인 하루 수면 시간은 9시간 15분이다. 

별난 아이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면 그들이 잠을 충분히 자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침실에서 휴대전화와 컴퓨터, TV를 사용하는 것이 수면 부족의 원인이다. 따라서 아이 침실에서 그런 전자 제품을 없애도록 하라. 

별난 아이들은 대부분 밤에도 지나치게 흥분하고 마음을 가라앉히지 못한다. 밝은 불빛에 노출되면 잠을 오게 하는 멜라토닌이 분비되지 않는다. 아이가 밤에 잠을 푹 잘 수 있도록 실내조명을 낮추거나 램프 같은 간접 조명을 활용하라.

수면의 질도 걱정되는 부분이다. 압사당할 정도로 이불을 겹겹이 덮고 자거나, 반대로 이불을 모두 차버리고 자는 아이들이 있다. 아이가 일단 잠이 든 다음에 너무 덥거나 춥지 않는지 확인해보라.

수면은 학습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잠을 자는 동안 기억이 강화되기 때문이다. 기억 강화는 특히 꿈을 꾸는 렘수면과 관계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보통 8~9시간 자는 동안 렘수면은 5회 정도 반복된다. 별난 아이가 5~6시간만 잔다면, 두 번의 렘수면을 놓치게 되고 그로 인해 정보를 장기 기억으로 강화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부족해진다.

수면 시간은 세로토닌 분비량 및 스트레스 수치와 직접적으로 연관된다. 따라서 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낮잠이라도 자는 것이 좋다. 낮잠은 밤에 숙면을 취하는 것과 비슷한 정도로 학습과 기억을 촉진할 수 있다.낮잠은 90분 정도가 좋지만, 꿈을 꾼다면 60분 정도의 수면도 그만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일찍 잠자리에 들면 학습 능력이 향상된다고 하는데, 낮잠은 이와 비슷한 효과를 준다. 


아이가 밤에 숙면을 취하게 하려면
- 오후 4시 이후에는 카페인 섭취를 금한다(카페인이 많이 든 청량음료와 에너지 음료도 포함).
- 잠자리에 들기 2시간 전에는 과격한 운동을 하지 않게 한다.
- 아이가 밤에 피곤하다고 말하면 일찍 잠자리에 들게 하라. 피곤함을 억지로 물리치면 다시 졸음이 오기까지 90분을 더 기다려야 할 것이다.
- 텔레비전과 휴대폰, 컴퓨터를 아이 방에서 치워라.
- 잠은 몰아서 자도 된다는 말은 맞지 않다. 어젯밤에 10시간 잤다고 해서 오늘 밤에 6시간만 자도 된다는 뜻은 아니다.
- 너무 덥게 재우지 마라.
- 아이가 쉽게 잠들지 못한다고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라. 그냥 어두운 방에서 조용히 누워만 있어도 기운을 차릴 것이다.


당신의 휴식 시간을 알아두라

머리가 가장 돌아가지 않는 시간과 기력을 회복하기 위한 낮잠 시간은 거의 일치한다. 당신의 휴식 시간을 알려면, 수면 패턴의 중간 지점을 찾고 그 지점에서 12시간을 더하면 된다. 만약 당신이 밤 10시부터 아침 7시까지 잔다면, 중간 지점은 새벽 2시 30분이다. 따라서 당신의 휴식 시간은 낮 2시 30분경이다. 실제로 여러 학교에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학생들이 가장 피곤해하는 때가 바로 이 시간이라고 한다.

아이의 휴식 시간을 알아두면 상당히 유용하다. 아이가 제일 힘들어하는 시간에 “숙제 했니?”라고 다그치지는 않을 테니까. 또한 당신의 휴식 시간을 알아두는 것도 유용하다. 아이는 아이대로, 당신은 당신대로 힘든 시간에 골치 아픈 문제를 논의하려 들면 정말 시간 낭비이다. 차라리 산책을 나가거나 다른 일을 하는 게 낫다. 대략 30분 정도의 휴식으로 커다란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별난 아이의 부모도 잠을 충분히 자야 한다. 별난 아이는 흔히 숨 가쁜 삶을 살고 있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흥분해서 돌아다니고 밤늦게까지 지칠 줄 모른다. 그런 아이를 키우자면 상황이 가장 좋을 때에도 푹 자기는 힘들다.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면 스트레스에 취약해지고 사소한 일에도 짜증을 내기 쉽다. 따라서 당신에게 필요한 수면 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하라.

[관련글 보기]
"아~는 별나야 한다!"는 말도 있지요?
"아이는 부모의 뼈에 대고 자신의 이를 날카롭게 다듬는다."



 


Posted by 異眼(이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구차니 2011.07.02 09: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끔은 잠이라는 것이 자료를 정리하기 위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DB 서버 백업이나 최적화를 위해 서비스 중단시키고 밤새 돌리듯이 말이죠 ㅋ

    어릴때는 입력되는 정보의 양이 많지 않더라도
    새로운 정보로 인식을 해서 수많은 분류방법을 만들어내야 하기 때문에 잠이 많아질수 밖에 없고
    늙어서는 정보량은 많아도 분류방법이 늘진 않으니 잠이 들어줄수 밖에 없지 않나 생각을 해봅니다.


    아무튼 잠도 잘 자고 잘 먹어야 키가 크는데 전 루저라서 말이죠 ㅋㅋ

  2. 연애가중매 2011.08.06 06: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잘보고갑니다~

  3. 해성 2012.01.11 05: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티스토리를 너무 하고싶은데
    초대장이 없어 한달넘게 못하고 있습니다 ㅜ.ㅜ
    제발 ㅜ.ㅜ 초대 부탁드려요 ㅜ.ㅜ 꼭 하고싶습니다!!
    love_86letter@hanmail.net